이것저것 꿀정보

기본적 주택의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은

박마름 2017. 6. 25. 14:34

 주택담보대출이라함은 주택을 담보로한 대출이라 한다.

 흔히 접하는건 아파트, 혹은 빌라를 분양,매매 할시 내가 매입하고자하는 매물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대출에 나머지 금액을 입주금이라 표현을 합니다. 현금으로 내가 원하는 집을 구입할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집이라 함은 한두푼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담보대출을 끼고 내집마련을 할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인 소득과는 별개로 담보대출의 경우 그 집이라 하는 매물을 통해 받기 때문에 왠만해선 승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까진 안해도 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100% 가능한건 아니기 때문에 조건이 어떤지도 판단을 해야 나중에 별탈이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담보대출이라함은 물건소재지의 여부, 선순위 담보대출의 여부에 따라 면적대비 매매금액(분양가)의 70~80% 한도 내에서 대출을 발생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엔 매매가보단 감정가에 70~80% 한도내에 대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그 감정가가 높을수록 대출한도금액이 높게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요건은 담보의 가치와 신용등급의 여부에 따라서 대출이 발생합니다.


 신용대출이라함은 4대보험이 포함된 근로원천징수가 가능한자나 사업소득이 있으신분에 한에 1,2금융권 신용대출의 한도에 대해 연봉의 비율에 따라 대출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신용등급이나 조회기록의 등재 여부에 따라 한도금액의 차이가 납니다. 가장 먼저 보는 부분은 상환능력이기 때문에 프리랜서보단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고 있는 원천징수가 가능한사람에게 더욱 많이 받을수있고 신용등급으로 사람을 판단하여 대출을 발생키시고 있습니다.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이 불가능한 경우는 담보대출자가 무리한 신용대출로 신용기록상 등재가 많거나, 기존 다른 대출이 있다면 담보대출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발생되는 담보대출의 사례를 보면 신용등급 1~7등급 이상이고 신용대출 1000만원 미민일경우 왠만해선 승락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7~9등급 이하에 신용도라면 조금 힘든게 사실입니다.


 부동산과 금융권에서 흔히 말하는 1금융권이라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으로 1금융권에서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은 한도나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무조건 재직, 원천 서류와 신용등급 5등급이내가 꼭 필요하며 신용대출의 경우엔 연봉의 40~60% 까지 담보대출의 경우 감정가에 50~60%까지 한도밖에 가능하지 않다는 점 입니다.


 그럼 2금융권은 어떨까? 2금융권은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을 말합니다. 담보대출의 경우 1금융보단 매우 수월한 편입니다. 담보물건에 감정가에 70~80%까지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은행상품마다 조건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7등급 이상 재직,원천 가능자 혹은 6등급이상 신용자로도 가능합니다. 대신 금리는 1금융보다 1%이상 높다는걸 감안해야합니다.

 신용대출의 경우는 소득증빙의 여부를 기본으로 하며 조건과 대출은 1금융권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이 보통 이상이면서 주거래은행일 경우 30~40%까지도 무담보 신용도 받을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금리가 다소 높은게 단점입니다.


 1,2금융권 외 제3금융권인 저축은행의 경우엔 조건이 다소 덜 까다로운 반면 금리가 턱없이 높은게 일반적이라 왠만해선 취급을 안하시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4금융권은 절대 단기간 소액만 권장해드립니다.


 빌라나 아파트 분양, 매매시 등기권리증이 나오는 과정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음에 드는집을 계약서를 작성하면 매도인이나 부동산은 작성된 원본 계약서를 법무사나 은행의 첨부하게 됩니다. 은행에서 신용조회를 한뒤 대출 가능,승인여부를 판단하고 대출가능여부를 통보합니다. 승인이 통과 된다면 담보대출을 받기위해 자필서명신청을 하게 됩니다. 담보를 받는 은행의 과장급 이상과 면담을 한 뒤 자필서명을 통해 대출 신청에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입주일(잔금일)에 맞춰 매도인은 매수인에게 등긴권리증을 매수인은 매도인에게 잔금처리하면 마무리가 되는겁니다.

반응형